교육과정 > 한국임상목회교육협회

본문 바로가기
교육과정

회원안내

  >   회원안내   >   교육과정
교육과정
CPE(임상목회교육) 교육과정
CPE(임상목회교육) 1 Unit 정규교육은 400시간을 기준으로 하여, 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.
  • 임상훈련(Clinical Practice) : 환자방문, 당직, 예배인도, 수술실 기도 등
  • 대인관계훈련(Interpersonal Relationship, IPR) : 동료집단 안에서의 대인관계 훈련
  • 소그룹모임(Group Supervision) : 3명 이상의 교육생으로 구성된 감독의 수퍼비전
  • 개인면담(Individual Supervision) : 감독과 교육생 1: 1 수퍼비전
  • 영성훈련(Spiritual Practice) : 경건회 및 예배 인도를 통해 목회자로서의 영성을 훈련
  • 임상세미나(Verbatim Seminar : 대화록을 중심으로 감독 지도 및 동료 사이의 피드백을 통한 돌봄 기술 향상 & Case Study)
  • 배움서약(Learning Contract): 교육생과 수퍼바이저가 교육 목적과 성취를 위해 적절한 목표를 세우고 상호간의 계약을 맺음으로써 학습 방향을 결정
  • 독서보고(Book Review) : 임상목회를 위한 필독서를 읽고 배운 것을 나눔
  • 특강, 강의(Didactic Seminar) : 임상목회의 이론과 실제를 위한 다양한 주제의 강의
  • 평가회(Evaluation) : 자신이 세운 교육 목표에 대한 평가, 동료들과의 피드백 및 감독의 평가를 통한 성장 모색
SIT 교육과정
CPE를 최소한 4 Unit을 이수하고 본 협회 감독 지도하에 CP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자로서, 본 협회의 취지에 찬성하고 협회가 제시한 일정한 구비요건을 충족하며,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 하여 상임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.
Supervisor 취득을 위한 과정
  • 4Unit을 마치고, 본 협회 인준기관에서 추천을 받아 SIT에 지원할 수 있다.
  • 최소 2 Unit 이상의 Co-Supervisor 과정과 그 중 1 Unit 이상의 그룹 단독 운영을 하도록 한다.
  • 협회에서 진행하는 교육 과정을 이수한다.
  • 이를 바탕으로 자격관리원원회에서 심사하여 충분한 자격이 갖추어졌다고 판단될 때 Supervisor 자격을 부여한다.
SIT를 마치고 수퍼바이저 과정에 지원하기 위한 점검사항 일람표
항목 과제 나의 점검표
CPE 4unit을 마친 증빙서류 수료증/ 자신의 평가서와 수퍼바이저의 평가서  
학력에 대한 증명 및 안수증명서 사본  
교단장의 추천서, 소속단체장의 추천서 각 1부씩  
이력서    
협회 학술대회 세미나 참가여부    
회비 납부여부    
SIT 등록금 납부여부    
개인 수퍼비전 50시간 이상    
집단 수퍼비전 25시간 이상    
주제: CPE의 역사와 전문화 과정 과제: 관계와 수퍼비전에 대한 신학 소논문  
주제: 성격이론과 성인발달 과제 과제: 성격이론에 관한 소논문  
주제: 성인교육/학습이론 CPE 1unit 프로그램개발 및 홍보 과제: 성인교육에 관한 소논문  
주제: 집단역동 CPE 지원생 면접 및 선정하는 능력 키우기
임상과제: CPE 프로그램지원생들을 면접하고 선정하기
과제: CPE 프로그램 학생핸드북 자료 준비하기, CPE 지원생의 강 점, 한계를 지적하는 비교평가서 만들기  
주제: 수퍼바이저의 역동 과제: 지도하는 CPE집단에 대한 프로세스 노트 적기  
주제: 수퍼바이저의 지식 실습에 적용하기, 문화에 대한 인식 과제: CPE 집단에 문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논문  
주제: 학생과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임상과제: 학생들 수퍼비전하기, 학생들 평가하기 , 프로그램 평가하기 과제: CPE 학생들에 대한 최종평가서 쓰기, 학생핸드북 자료 준 비 및 수정  
주제: 수퍼바이저의 역량 개발
임상과제 : 자기돌봄 및 자기개발에 대한 관심증진하기
과제: CPE 수퍼바이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한 점에 대해 성찰 하기  
KCPE가 요구하는 보고서 작성
  • CPE 수료 경험 및 교육과정의 영향이 CPE 지도에 대한 이해와 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---새롭게 작성한 자서전(10페이지 이내)
  • CPE 지도에 대한 자신의 기본적인 신학적 입장과 교육이론이 담긴 종합적인 이론서 (20페이지 이내)
  • SIT과정 중 프로그램 내용 및 평가물
  • SIT과정 중 지도한 모든 학생들에 대한 자료와 최종평가서(감독평가서 포함)
  • SIT과정 중 본인과 지도한 감독자의 최종평가서
* 직접 수퍼비전을 한 사례 중에서 자신의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난다고 판단되는 회기가 녹음 혹은 녹화된 자료가 있다면 ---제출할 것